문제
사각형 자체를 돌리는게 아니라서, 껍질별로 각각 돌려야 한다.
수학적으로 무슨 규칙이 있지 않을까해서 상신오빠랑 머리 좀 싸매다가 결국 그냥 가장 처음 생각해낸 방법으로 코드를 짰다 ㅋㅋㅋㅋ 역씌 원초적인게 답이다. 일단 시간복잡도 안에 들어올 수 있다 싶으면 구현 해보자!!
코드 + 풀이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algorithm>
using namespace std;
void rotateShell(vector<vector<int>>& matrix, int layer, int k, int n, int m) {
vector<int> elements;
int top = layer, left = layer;
int bottom = n - layer - 1, right = m - layer - 1;
// elements 배열 만들기
for (int j = left; j <= right; j++) elements.push_back(matrix[top][j]); // 상단
for (int i = top + 1; i <= bottom; i++) elements.push_back(matrix[i][right]); // 오른쪽
for (int j = right - 1; j >= left; j--) elements.push_back(matrix[bottom][j]); // 하단
for (int i = bottom - 1; i > top; i--) elements.push_back(matrix[i][left]); // 왼쪽
int len = elements.size();
k = k % len; // 회전 횟수를 껍질의 길이로 나눈 나머지로 변경
// 회전
vector<int> rotated(len);
for (int i = 0; i < len; i++) {
rotated[i] = elements[(i + k) % len];
}
// 회전한 값을 다시 배열에 넣기
int index = 0;
for (int j = left; j <= right; j++) matrix[top][j] = rotated[index++]; // 상단
for (int i = top + 1; i <= bottom; i++) matrix[i][right] = rotated[index++]; // 오른쪽
for (int j = right - 1; j >= left; j--) matrix[bottom][j] = rotated[index++]; // 하단
for (int i = bottom - 1; i > top; i--) matrix[i][left] = rotated[index++]; // 왼쪽
}
int main() {
int n, m, k;
cin >> n >> m >> k;
vector<vector<int>> matrix(n, vector<int>(m))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cin >> matrix[i][j];
}
}
int numLayers = min(n, m) / 2;
for (int layer = 0; layer < numLayers; layer++) {
// 각 껍질을 k번 회전
rotateShell(matrix, layer, k, n, m);
}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cout << matrix[i][j] << " ";
}
cout << endl;
}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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